탄소중립 생활 실천

기후와 환경을 포괄하는 범국민 실천운동을 추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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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실가스 1인 1톤 줄이기 지원사업을 안내드립니다.

‘온실가스 1인 1톤 줄이기 지원사업’을 통해 민간단체를 지원하여 국민의 눈높이에 맞고 실질적인 온실가스 감축을 도출하는 사업을 발굴하고 있습니다.

연도별·단체별 지원사업 현황

(사)소비자공익네트워크

대형유통매장 포장폐기물 줄이기 운동

사업명

대형유통매장 포장폐기물 줄이기 운동

사업기간

2020. 7. 13 ~ 11. 20

사업목적

플라스틱 남용과 일회용품 및 비닐 사용량이 증가하는 현실에 맞추어제조·유통업체의 재포장 금지를 규제하는 과정에서 현안에 대한 이해, 사전소통 부족 등을 해결하고자 제품 재포장 실태, 소비자 인식 파악, 업체와의 의견공유를 통한 지속가능한 순환형 사회를 만들고자 함

추진실적

사업의 목표에 따른 기획방향을 논의하고, 재포장 금지법에 관련된 이슈를 파악, 제품의 이중포장에 대한 소비자 인식조사를 설계하여 설문조사를 하고 대형유통매장의 재포장 제품 실태 모니터링 및 관계자 간담회를 개최함

사업성과

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인식조사 및 재포장 제품 실태 모니터링을 통해 포장폐기물 및 과대포장 등에 대한 인식을 조사, 대형마트 300곳의 실태를 모니터링하여 재포장 및 과대포장에 대한 실태결과를 취합함. 관계기관 간담회를 진행하여 현실적인 포장폐기물 감량 방안을 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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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기후·환경네트워크

비접촉형 기후·환경교육 프로그램 개발·보급 사업

사업명

비접촉형 기후·환경교육 프로그램 개발·보급 사업

사업기간

2020. 7. 13 ~ 11. 20

사업목적

기후변화 적응에 효과적인 교육 사업 추진을 위한 비접촉형 교육을 접목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온오프라인 운영

추진실적
  • 비접촉 기후·환경 교실 ‘지구초딩’ 교육 프로그램 연구개발
  • 비접촉 기후·환경 교실 ‘지구초딩’ 교육 시범 운영(2개교, 10회)
  • 기후·환경 교육프로그램 시범 운영을 위한 연구회 구성?운영(1개, 5회)
  • 기후·환경 교육프로그램 자문회의 개최(1회)
사업성과
  • 비접촉 기후·환경 교실 ‘지구초딩’ 교육 추진(2개교, 205명)
  • 기후·환경 교육프로그램 시범 운영을 위한 연구회운영(1개, 15명)
  • 온라인 기후·환경 교육 콘텐츠 제작(실감형 콘텐츠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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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안산환경재단

에너지 시민이 만드는 지속가능한 에너지 도시 만들기

사업명

에너지 시민이 만드는 지속가능한 에너지 도시 만들기

사업기간

2020. 7. 13 ~ 11. 20

사업목적

코로나19 상황에 맞는 비대면 교육, 홍보, 캠페인 활동을 통해 온실가스 감축 및 재생에너지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생활 속 에너지 절약 및 전환 실천 확대

추진실적
  • 교육프로그램(교구재) 4종 제작(동영상 2편, 교구 1종, 활동지 1종) : 교육용 동영상 2편 제작, 교구“태양광 LED DIY KIT” 1종 개발 및 제작, 활동지 1종 제작(6~7세 유아 및 초등 1~2학년용)
  • 교육프로그램 참가자 모집 : 700/700(100% 접수) : 단체 : 22단체 546명, 개인(가족) : 100가족 154명
  • 캠페인과 자원봉사 프로그램 연계 진행 : 관내 유관기관과의 협조로 자원봉사 프로그램 등록, 자원봉사 시간부여, 자원봉사 프로그램 등록으로 청소년 및 학생들의 참여 유도, 캠페인 실천수첩「딱쓰리 수첩」제작 1종, 홍보물품 제작「친환경 실천 꾸러미」
사업성과
  • 비대면 학습 환경에 맞춰 온라인 환경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으로 환경교육 기회 제공
  • 에너지 절약 및 전환 캠페인 활동으로 생활 속 실천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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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후변화행동연구소

미래세대가 주도하는 기후 행동 네트워크 구축사업

사업명

미래세대가 주도하는 기후 행동 네트워크 구축사업

사업기간

2020. 7. 13 ~ 11. 20

사업목적

기후위기 시대의 주체인 청년들의 자발적 기후 행동 활성화 기반 구축

추진실적
  • 청년 네트워크 추진단 구성(4인), 청년(단체) 기후행동 수요 설문조사(39개의 단체/활동가 응답 수집)
  • 청년 온라인 영상 제작 및 편집 교육 수강생 9인, 총 5번의 교육 진행
  • 기후위기 방탈출 시나리오 공모작 41개 작품 참여(공모전 참여: 41개 팀, 64명), 총 3개의 수상작품 선정
사업성과
  • 기후행동 청년 연대방안 도출(청년 네트워크 추진단 활동 성과), 기후행동 청년 연대 포럼 개최(2020.11.11.)
  • 기후위기 관련 영상 4개 제작
  • 기후위기 방탈출 시나리오 수상작 구현 및 전시(서울에너지드림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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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주지속가능발전협의회 외

수송분야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자전거 출퇴근 챌린지

사업명

수송분야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자전거 출퇴근 챌린지

사업기간

2020. 7. 13 ~ 11. 20

사업목적

자전거앱을 활용한 시민대상 수송분야 온실가스 감축 및 전국적 공동행동으로 자전거 인구확대 및 인프라 개선을 통한 생태교통 도시의 확대

추진실적
  • 자전거출퇴근 마일리지 앱/웹 시스템 안정화
  • 12개 도시 자전거출퇴근챌린지 홍보 및 참가자 모집
  • 9월 22일 세계 차없는날에 시작된 자전거출퇴근챌린지 시민행동
  • 자전거출퇴근챌린지 성과보고회 및 우수참가자·우수도시 시상식
  • 한-EU 생태교통국제컨퍼런스를 통한 지자체의 생태교통에 대한 인식 전환 및 사업 추진 촉구
사업성과
  • 12개 도시 총 참가인원 2,953명(일일 평균 약 1,021명 참가)
  • 총 주행거리 768,280km(일일 평균 27,439km 주행), 온실가스 감축량 163,567kg
  • 한-EU 생태교통국제컨퍼런스 참가자 1일차 100여명, 2일차 80여 명, 온라인 총 참가자 800여 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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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한국환경교육협회

기후변화적응을 위한 맞춤형 교육·홍보 프로젝트

사업명

기후변화적응을 위한 맞춤형 교육·홍보 프로젝트

사업기간

2020. 7. 13 ~ 11. 20

사업목적

기후변화 취약계층인 유아 및 어린이 대상의 효율적인 교육·홍보와 코로나19 대응 가정 내 에너지절약 프로그램 개발·적용 및 파급을 통해 온실가스 감축 및 기후변화 적응 실천 확대에 기여

추진실적
  • 기후변화적응교육 유아대상 23개반(446명), 초등대상 85학급(1,800명)
  • 슬기로운 기후변화적응생활 50가구 참여
사업성과
  • 유아 및 학생들 가정의 녹색생활실천을 통한 온실가스 배출 감소
  • 지역사회 활동영역 확장 기여를 통한 시민의식 고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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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자전거봉사단연합 외

온실가스 줄이기 코로나시대 두바퀴로 안전하게 탄소줄이기운동
자전거마일리지 시민가입 전국자전거 홍보캠페인

사업명

온실가스 줄이기 코로나시대 두바퀴로 안전하게 탄소줄이기운동 자자전거마일리지 시민가입 전국자전거 홍보캠페인

사업기간

2020. 7. 13 ~ 11. 20

사업목적

코로나시대 시민들의 자전거이용증가 붐을 이용하여 전국 9개시도 광역시를 순회하며 온실가스 줄이기 자전거마일리지 시민가입홍보 전국 캠페인을 전개

추진실적
  • 온실가스탄소줄이기 자전거마일리지 홍보 전국캠페인 2회 실시
  • 자전거 마일리지 홍보 시민홍보퍼포먼스/지역 홍보접수처 운영 캠페인 실시 : 12일간 총 21회, 1차 9회 (서울 및 3개시도(대전,전주,광주)), 2차 12회(부산외6개시도(창원,김해,부산,울산,대구,안동,창녕군)
  • 7.13부터 현재까지 트위터/한자협홈페이지 /인터넷카페 월 5,000여명 홍보노출. 온라인홍보캠페인 실시
사업성과
  • 온실가스탄소줄이기 자전거마일리지 홍보 전국캠페인 1차.2차 실시, 시민 연인원 1,400여명 참여 총 17,319km 자전거이용 온실가스 3,685kg 감축체험
  • 자전거 마일리지 홍보 시민홍보퍼포먼스/지역홍보접수처 운영 : 지역시민참여 서명 1000여명 완료, 언론보도일기준 10개 언론사 16회 20,000여명 홍보노출
  • 트위터/한자협홈페이지/인터넷카페 월 5,000여명 홍보노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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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지속가능발전협의회

쏙닥쏙닥!지구의 고민을 들어줘(환경교육컨텐츠 제작)

사업명

쏙닥쏙닥!지구의 고민을 들어줘(환경교육컨텐츠 제작)

사업기간

2020. 7. 13 ~ 11. 20

사업목적
  • 환경교육을 통하여 환경문제를 해결하고자 함
  • 환경교육컨텐츠를 제작·보급하여 환경 문제에 대해 올바르게 인식하고 대응 할 수 있도록 함
추진실적
  • 유아용 컬러링북 8,500권, 도서 200권, 병풍엽서 200장, 동영상 1편
  • 초등 환경교육컨텐츠 도서 2,000권, 동영상 1편
사업성과
  • 183개 유아교육기관 컬러링북 도서 183권, 8,456권, 병풍엽서 200장 배부, 동영상(유튜브) 650회 재생
  • 초등학생, 일반 시민 대상 교육 시 도서 2,000장 배부
  • 동영상 퀴즈 챌린지 243명 참여
  • 우리반 응답 챌린지 10개 교육기관 500명 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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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기후·환경네트워크

우리함께 기후위기 안심 마을 만들기!

사업명

우리함께 기후위기 안심 마을 만들기!

사업기간

2020. 7. 13 ~ 11. 20

사업목적

기후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인식증진을 위한 교육, 인식확산을 위한 홍보,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실천행동을 통해 지역중심의 주민 참여로 기후위기 문제해결 방법 모색, 기후위기 대응 시스템 발굴

추진실적

기후위기 주민 토론회, 환경교육, 홍보, 생활 속 실천행동, 시설개선 등

사업성과
  • 기후위기 주민 토론회 : 1회
  • 기후위기 인식증진을 위한 기후·환경교육 : 29회
  • 기후위기 인식확산을 위한 홍보 : 10회
  • 생활 속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실천행동 : 31가구
  • 기후위기 취약계층 시설개선 : 2가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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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남환경운동연합

내손으로 분리배출

사업명

내손으로 분리배출

사업기간

2020. 7. 13 ~ 11. 20

사업목적
  • 올바른 분리배출문화 정착으로 폐기되는 자원 최소화 및 소각되는 쓰레기양 감량
  • 성남시 폐기물 발생량 목표 20%감축 및 이산화탄소와 미세먼지 발생량 감축 기여
추진실적
  • 내손으로 분리배출방법 안내 달력 1,500개 제작 및 배포
  • 촘촘한 분리배출방법 홍보 영상 제작
  • 촘촘한 분리배출, 자원순환 교육 15회 진행
사업성과
  • 단독주택 및 공동주택 배출방식에 따른 자원순환교육으로 재활용률 격차 해소
  • 1인 가구 대상으로 올바른 쓰레기 분리배출방법 안내하여 홍보영상 제작 및 배포
  • 깨끗한 폐기물의 배출에 중점을 둔 '촘촘한 분리배출방법 안내서' 1500부 배포
  • 성남시 폐기물 발생량 목표 3% 감축 기여 및 이산화탄소, 미세먼지 발생량 10% 감축 기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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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지속가능연구회

기후환경 시민동아리 운영 및 홍보캠페인

사업명

기후환경 시민동아리 운영 및 홍보캠페인

사업기간

2020. 7. 13 ~ 11. 20

사업목적

기후변화에 적극 대응할 수 있는 시민의식을 고양하고 실천과 체험을 통해 기후·환경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의지와 역량을 길러, 시민 스스로 행동하고 실천한다.

추진실적
  •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시민 연구 동아리 운영 (6팀 60명, 18회)
  • CO₂감축을 위한 작은텃밭 가꾸기 및 홍보(상자텃밭 280개 보급)
  • 기후변화 대응 실천활동 홍보 캠페인 (캠페인 10회)
사업성과
  • 기후변화대응 시민 연구 동아리 6개팀 60명을 조직하여 팀별 3회씩 토론을 통해 시민들의 기후위기 의 심각성을 알리고 실천의지를 다지는 계기가 됨
  • 작은텃밭 가꾸기 및 홍보 활동으로 베란다 작은 텃밭 가꾸기와 도시텃밭을 통한 CO₂감축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이를 직접 실천하면서 기후변화에 대응할수 있는 행동에 나서는 변화를 유도함
  • 기후변화 대응 실천활동 홍보 캠페인 (캠페인 10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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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업사이클디자인협회

슬기로운 집콕 환경 챌린지 (부제: 이유를 알아야 실천할 수 있는 환경 챌린지)

사업명

슬기로운 집콕 환경 챌린지(부제: 이유를 알아야 실천할 수 있는 환경 챌린지)

사업기간

2020. 7. 13 ~ 11. 20

사업목적
  • 코로나19로 인해 1회용품 사용량 증가에 대한 문제인식
  • 1회용품, 폐기물 증가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와 사용량을 줄여야 하는 이유를 비대면 업사이클 체험으로 이해하고 실천 전개
추진실적

업사이클 체험 키트 제작 : 가죽, 종이, 원단, 해양쓰레기, 플라스틱 폐기물을 소재로 업사이클 체험 키트 개발 및 설명서 제작, 친환경 포장재 사용하여 체험자가 친환경 제품에 대한 사용 경험

사업성과
  • 100 가족이 5종의 업사이클 체험 경험으로 소비문화의 변화 기대
  • 가죽, 종이, 원단, 해양쓰레기, 플라스틱의 문제점을 알리는 영상 콘텐츠 배포로 코로나 19로 인한 폐기물 문제에 대한 문제 인식과 실천 전개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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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백지속가능발전협의회

Recycling !! ~ Three Go! “지구온난화 리사이클링, 음식물쓰레기 리사이클링, 무공해에너지 리사이클링”

사업명

Recycling !! ~ Three Go! “지구온난화 리사이클링, 음식물쓰레기 리사이클링, 무공해에너지 리사이클링”

사업기간

2020. 7. 13 ~ 11. 20

사업목적

리사이클링(recycling)이라는 프레임을 통해 변화된 환경을 체험하고 이를 토대로, 환경에 대한 인식전환과 생활속에 깊이 정착시키고자 하는 액션(action)을 통해 지구환경 보존활동을 사회운동으로 확산시키는데 목적을 둠

추진실적
  • 지구온난화 리사이클링(지구온난화 체험활동 및 실천로드맵 구축) 총 18회 / 2,758명
  • 음식물쓰레기 리사이클링(음식물쓰레기 순환과정 모니터링 및 100% 퇴비화) 총 32회 / 1,971명
  • 무공해에너지 리사이클링(자전거체험 및 에너지 저감 실천목표 수립과 이행) 총 18회 / 1,104명
사업성과
  • 청정의 자연환경을 보유하고 있는 태백의 지역여건상, 코로나-19 바이러스로부터 안전한 지역으로서, 지구온난화에 대해 체험하며 배우는 환경교육의 효과를 증대시 키는 계기가 되었음
  • 음식물쓰레기를 리사이클링하기 위한 홍보와 현장모니터링 활동은 시민들의 참여율을 배가시켰고, 분리배출부터 퇴비활용의 적극적인 실천계기가 되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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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소비자연맹

플라스틱 free캠페인

사업명

플라스틱 free캠페인

사업기간

2020. 7. 13 ~ 11. 20

사업목적
  • 1회용품 저감화 생활화를 위한 소비자, 사업자의 인식확산
  • 1회용품 및 플라스틱 저감화 활동으로 자원절약
추진실적
  • 8월20일:인천/9월24일:광주/10월14일:대전 협약식 진행
  • 8월31일:온라인 설문조사 완료
  • 8월31일:인천/10월16일:대전/10월20일:광주/10월29일:대구지역 홍보포스터 배부 활동진행
  • 거리캠페인:9월15일:부산/9월18일:대구/9월27일:인천/9월29일:대전/11월7일:인천
사업성과
  • 외식업 협회와의 협약식: 인천, 대전, 광주 3지역 협의 진행
  • 온라인 설문조사 완료 (1,117명/인천, 대전, 대구, 부산)
  • 홍보포스터 배부: 인천, 대전, 대구, 광주- 2,022곳
  • 거리캠페인: 부산, 인천, 대전, 대구- 약 2,100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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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태환경교육연합

일회용품으로병들어가는 우리

사업명

일회용품으로병들어가는 우리

사업기간

2020. 7. 13 ~ 11. 20

사업목적

부산·울산지역 주민 대상 일회용품 줄이기 찾아가는 업소홍보, 환경 온라인교육, 환경연극을 진행하여 기후변화의 주범인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여 시민들이 지구온난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함

추진실적
  • 환경동영상교육 : 강사섭외 완료, 유튜브진행 교육환경구축 완료
  • 환경연극(몽돌고래) : 몽돌고래 동영상 1회, 현장연극(버스킹) 3회 완료 후 현재 동영 상3종 완료
  • 일회용품줄이기홍보 : 총 2,000개 업소 중 2,000개 업소 완료
사업성과
  • 환경동영상교육 : 동영상 강의 3회-유튜브 등재
  • 환경연극(몽돌고래) : 홍보영상2, 연극1회 동영상완성본을 유튜브에 등재하여 국민 참여 유도
  • 일회용품줄이기홍보 : 부산·울산지역 업소 2,000개소 방문홍보로 일회용품줄이기를 생활화 하도록 환경을 만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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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부산소비자공익네트워크

생활 속에서 온실가스 감축을 실천해보자

사업명

생활 속에서 온실가스 감축을 실천해보자

사업기간

2020. 7. 13 ~ 11. 20

사업목적

실생활에서 온실가스 감축에 도움을 주는 방법 시행

추진실적
  • 기후변화 문제점과 개선 1:1 소비자교육 (7회)
  • 생활폐기물 감량 캠페인 (6회)
  • 생활폐기물 줄이기 동참 서명운동(3,600명)
  • 생활폐기물 감량 대처 사업장홍보 (5회)
  • 대중음식점 가스 줄이기 홍보 (5회)
사업성과
  • 기후변화 문제점과 개선 1:1 소비자교육 200명
  • 생활폐기물 감량 캠페인 3,000여 명 홍보
  • 생활폐기물 감량 대처 사업장홍보 450여 곳
  • 대중음식점 가스 줄이기 홍보 300여 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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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한국부인회총본부

종이영수증 줄이기 및 모바일영수증 확산 캠페인

사업명

종이영수증 줄이기 및 모바일영수증 확산 캠페인

사업기간

2020. 7. 13 ~ 11. 20

사업목적

종이영수증 줄이기 및 모바일영수증 사용 확산을 위한 온,오프라인 캠페인을 전국적으로 실시하여 환경자원 낭비를 줄이고, 기후 환경 보호와 합리적인 소비생활에 도움을 줌.

추진실적

가두캠페인과 사업체 방문 캠페인을 전국 31개 지역 완료하였음. 또한 SNS 홍보 캠페인과 카드뉴스 발송을 전국 17개 지역에서 완료하여 대국민 대상 종이영수증 줄이기와 모바일영수증 확산을 홍보함.

사업성과
  • 소비자 가두 홍보: 전국 31곳 15,500명 실시 (100%)
  • 사업체 방문 홍보: 전국 31곳 1,550업체+31업체 추가로 실시 (102%)
  • 캠페인 내용 SNS 홍보 425건 업로드 (100%)
  • 카드뉴스 전국 17곳에서 이메일 홍보 2,400건 발송 (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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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국제기후환경센터

포스트 코로나시대의 전환을 위한 기후환경 과제 도출과 그린뉴딜 정책 개발 연구

사업명

포스트 코로나시대의 전환을 위한 기후환경 과제 도출과 그린뉴딜 정책 개발 연구

사업기간

2020. 7. 13 ~ 11. 20

사업목적

포스트 코로나시대에 기후위기대응을 위한 기후환경 과제 도출과 그린뉴딜 정책을 개발하여 기후위기의 대책을 마련하고자 함

추진실적
  • 그린뉴딜 기후환경분야 정책 선행 연구 정리
  • 기후·환경에 대한 정책의 시민 인식 조사
  • 전문가 자문단 및 시민단체와의 회의를 통해 시민과 함께하는 그린뉴딜 정책 우선순위 검토 후 정책 제안
사업성과

연구보고서(시민 설문 조사와 전문가 자문단을 통해 시민들이 함께 할 수 있는 18개 세부 사업과 우선 수행 사업 순위 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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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E컨슈머

코로나 19 이후 소비자 특성별 기후환경 실천과제 및 전략도출

사업명

코로나 19 이후 소비자 특성별 기후환경 실천과제 및 전략도출

사업기간

2020. 7. 13 ~ 11. 20

사업목적

코로나 19 이후 뉴노멀 시대로 변화하면서 소비자의 기후·환경에 대한 실천과제도 변화. 변화하는 소비생활에 대한 효과적인 실행 정책을 도출하기 위해 소비자 특성별 기후·환경 실천과제 및 전략 수립

추진실적
  • 외국 사례 분석 - 새로운 소비생활, 기후·환경 관련 Webinar 3회 참석하였고 다양한 기관에서 발표하는 자료 분석
  • 영상 제작 및 보도자료 배포 - 지속 가능한 소비생활, 기후·환경 실천에 대한 이해를 돕는 영상 제작, 설문 결과에 대한 보도자료 배포
  • 설문 조사 완료 - 외국 사례 및 국내 상황을 고려하여 기후·환경에 관심 있는 전국 국민 1,047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통한 의견 수렴
사업성과
  • 기후·환경에 대해 전세계적으로 가치변화, 활동, 언론 활동 등의 최신 동향을 알 수 있는 자료
  • 기후·환경, 지속가능성에 대한 이해를 돕는 영상물 제작
  • 전국 국민 1,047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 결과
  • 소비자 특성별 기후·환경 실천 과제 및 전략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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