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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실가스 1인 1톤 줄이기 지원사업’을 통해 민간단체를 지원하여 국민의 눈높이에 맞고 실질적인 온실가스 감축을 도출하는 사업을 발굴하고 있습니다.

※ 연도별·단체별 지원사업 현황

교통문화운동본부「하이웨이 CO2 줄이기 사업」

:: 사업명 : 하이웨이 CO2 줄이기 사업
:: 사업기간 : 2014년 10월 ~ 2015년 2월
:: 사업목적 : 도로를 주행하는 차량 운전자 Eco-driving과 고속도로 휴게소 탄소배출량 감소를 위한 쓰레기 분리수거
홍보 활동 전개를 통하여 에너지 소비 절감효과와 온실가스 배출량 감소를 도모
:: 사업추진방법
  • - 전국 고속도로 187개 휴게소 대상 CO2 1톤 줄이기 현수막 게시
  • - 주요 휴게소 실천참여서약서 작성, 리플릿 제작배포
  • - 고속도로 휴게소 캠페인 실시
:: 추진실적
  • - 전국 고속도로 187개 휴게소 현수막 게시(도로공사, 휴게소협회 협조)
  • - 주요휴게소 온실가스 1인1톤 줄이기 실천참여서약서 작성, 리플릿 제작배포
  • - 고속도로휴게소(서울양재IC만남의광장 등)에서 리플릿 배포 캠페인 실시
:: 사업성과
  • - 187개 휴게소 홍보현수막 게시 및 수도권 5개 휴게소 캠페인 전개
  • - 실천서약 10,000명 참여(CO2 10,000톤 감축 효과)
:: 관련사진

기후변화센터「청년의 조건, CC(Campus CO2) 요일제」

:: 사업명 : 청년의 조건, CC(Campus CO2) 요일제
:: 사업기간 : 2014년 10월 ~ 2015년 2월
:: 사업목적 : 에너지다소비건물 중 하나인 대학 캠퍼스의 ‘청년의 조건, CC 요일제’ 캠페인 선포식과 온·오프라인 캠페인을 통해
미래세대인 대학(원)생의 온실가스 감축과 기후변화 대응에 대한 인식 제고
:: 사업추진방법
  • - 수도권 소재 대학(원)생들을 대상으로 ‘청년의 조건, CC요일제’ 캠페인 선포식 개최(참여자 대상 실천서약 접수)
  • - 대학(원)생들의 캠퍼스 생활에 적합한 생활밀착형 온실가스 감축 방안을 요일별로 제시하여 캠페인 효과를 극대화
  • - ‘CCC(Campus CO2 Campaigner)' 150여 명을 대상으로 캠페인 집중교육 실시 후 게릴라 캠페인 전개
  • - 25개교 대학에 재학 중인 대학(원)생들을 대상으로 ’청년의 조건, CC 요일제‘ 캠페인 실천서약 접수
  • - 매월 SNS 온라인 이벤트를 통해 참여자의 실천 상황을 파악하여 캠페인 효과를 정량화
:: 추진실적
  • - 청년의 조건 CC 요일제 캠페인 선포식 개최(‘14.11.6)
  • - CCC 대상 집중교육(총 5회, 150여명 대상)
  • - 게릴라 오프라인 캠페인 진행(총 26회, 2,344명 실천서약 접수)
  • - SNS 온라인 캠페인 진행(총 3회, 1,005명 실천서약 접수)
:: 사업성과
  • - 대학생 3,349명 실천서약 참여, 296명 이행점검 참여(CO2 1,779톤 감축 효과)
  • - 선포식 및 게릴라 캠페인 추진(총 27회)
:: 관련사진

녹색기후학교「효(孝)를 품은 온기(溫氣) 마을」

:: 사업명 : 효(孝)를 품은 온기(溫氣) 마을
:: 사업기간 : 2014년 10월 ~ 2015년 2월
:: 사업목적 : 기후변화대응 및 에너지 자립, 효율적 온실가스 감축 기반 구축을 위한 친환경 생활 확산을 통하여
국가 온실가스 30% 감축 목표 실행에 기여
:: 사업추진방법
  • - 문풍지, 뽁뽁이 등 단열재 설치를 통한 냉난방 에너지 효율 개선(60가구 목표)
  • - 냉난방 에너지 효율 개선을 위한 청소년 교육(40회) 및 캠페인(10회)
:: 추진실적
  • - 일반인·독거노인 가정 등 뽁뽁이 사업 설명회 및 뽁뽁이 시공·배포(총 160가구)
  • - 유치원생, 청소년, 성인, 경로당 등 온실가스 줄이기 교육 전개(총 116회, 3,140명 대상)
  • - 청소년 동아리, 사회단체 봉사단원 등 연계한 홍보·캠페인 전개(총 17회)
:: 사업성과
  • - 160가구 대상 냉난방 에너지 효율개선 사업 추진(CO2 169톤 감축 효과)
  • - 실천서약 1,069명 참여(CO2 160톤 감축 효과)
  • - 총 3,140명 대상 온실가스 줄이기 교육 전개
:: 관련사진

녹색미래「음식물 쓰레기 줄이GO! 온실가스 줄이GO!」

:: 사업명 : 음식물 쓰레기 줄이GO! 온실가스 줄이GO!
:: 사업기간 : 2014년 9월 ~ 2015년 2월
:: 사업목적 : 음식물쓰레기 절감으로 온실가스 줄이기 1인1톤 줄이기 운동참여, 사업 대상별 사업 초·말대비
음식물쓰레기 20% 이상 절감, 청소년의 바른 식습관 개선(학교)와 마을공동체 발판 마련(아파트)
:: 사업추진방법
  • - 지역아동센터 '환경을 지키는 바른 먹거리 교육'
  • - 아파트 '지구, 우리가족, 내 아이를 지키는 엄마마음 교식'
  • - 지역아동센터 "우리들의 그린대첩" 잔반 체크지/잔반량 모니터링
  • - 잔반제로동네축제, 체험부스 운영으로 지역사회 홍보 및 관심 확대
  • - 서명운동 캠페인
:: 추진실적
  • - 지역아동센터 대상 기후변화·음식물쓰레기 줄이기 교육 실시(10개소, 총 30회)
  • - 주부 대상 음식물쓰레기와 온실가스 저감을 위한 인식 개선 교육 실시(총 8회)
  • - 지역아동센터 잔반량 감소를 위한 '우리들의 그린푸드 대첨' 캠페인 추진
  • - 지역 주민 대상 음식물쓰레기를 통한 온실가스 감축 캠페인 '잔반제로 동네축제' 추진(총 7회)
:: 사업성과
  • - 5개월간 399세대 음식물쓰레기 32% 절감(CO2 30.6톤 감축 효과)
  • - 실천서약 752명 참여(CO2 752톤 감축 효과)
  • - 어린이·주부 대상 환경교육 실시(총 38회, 570명 대상)
  • - 지역아동센터·지역주민 대상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 캠페인 추진(총 772명 대상)
:: 관련사진

녹색상품구매네트워크「에너지 고효율제품 정보제공 및 홍보캠페인」

:: 사업명 : 에너지 고효율제품 정보제공 및 홍보캠페인
:: 사업기간 : 2014년 9월 ~ 2015년 2월
:: 사업목적 : 시민들이 에너지고효율제품에 대한 정보를 활용하여 향후 고효율제품을 구매, 사용하도록 하여
궁극적으로는 온실가스 감축에 기여할 수 있게 함
:: 사업추진방법
  • - 생활과 밀접한 전기전자제품 중 에너지 고효율 제품의 정보 파악·제공
  • - 전자제품 전문판매 매장과 연계 캠페인을 전개하여 소비자 구매정보 제공
  • - 에너지제품 서포터즈를 구성하여 정보파악, 캠페인 전개 등 추진
  • - 기업·전문가·소비자 등이 참여하는 세미나 개최를 통해 발전방안 모색
:: 추진실적
  • - 에너지 서포터즈 모집·교육(대학생,주부 등 50명)
  • - 에너지 고효율제품 자료조사(제품명, 사용편익, 환경관련정보 등)
  • - 에너지 고효율제품 정보 책자 제작(캠페인 시 배포, 전자제품 매장 비치)
  • - 기업 간담회 및 MOU 체결(삼성전자, LG전자, 하이마트 등)
  • - 에너지 고효율제품 홍보캠페인 추진(총 10회)
  • - 사업성과 공유를 위한 활동 보고회 개최('15.1.28)
:: 사업성과
  • - 실천서약 2,250명 참여(CO2 2,250톤 감축 효과)
  • - 홍보캠페인(총 10회) 및 활동 보고회 개최
:: 관련사진

녹색소비자연대전국협의회「GreenCard, 내지갑의 FirstCard 캠페인」

:: 사업명 : GreenCard, 내지갑의 FirstCard 캠페인
:: 사업기간 : 2014년 9월 ~ 2015년 2월
:: 사업목적 : 녹색제품 구매와 그린카드 혜택 등 녹색살림에의 시민 참여 제고를 통해 온실가스 1인 1톤 줄이기 운동의 확산에 기여
:: 사업추진방법
  • - 대형마트 연계하여 그린카드 홍보 및 녹색상품·에코마일리지 소개
  • - 이메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홍보 추진
:: 추진실적
  • - 대형마켓(롯데마트, 이마트, 홈플러스)등 홍보캠페인 추진(총 11회)
  • - 이메일, SNS를 통한 온라인 캠페인(이메일 뉴스레터 2회, SNS 28건)
  • - 구청 소식지, 주민자치센터 게시판, 언론 등을 통한 홍보 추진
:: 사업성과
  • - 실천서약 1,446명 참여(CO2 1,521톤 감축 효과)
  • - 홍보캠페인 11회 진행, 온라인 홍보 27,830명 참여
:: 관련사진

부산어머니그린운동본부「저탄소 그린아파트 만들기」

:: 사업명 : 저탄소 그린아파트 만들기
:: 사업기간 : 2014년 9월 ~ 2015년 2월
:: 사업목적 : 온실가스 1인 1톤 줄이기 생활수칙을 실천하여 친환경적인 생활습관의 정착화 및
기후변화 적응 능력을 갖춘 저탄소 그린아파트 모델 개발
:: 사업추진방법
  • - 가정 온실가스 진단 컨설팅이 가능한 CO2 코디 양성
  • - 아파트 입주민 대상 사업 설명을 위한 주민 간단회 개최
  • - 아파트 개별 가구에 대한 방문 진단 및 컨설팅 결과 우편발송
  • - 부산 지역의 온실가스 1인 1톤 줄이기확사ㅏㄴ을 위한 발대식 개최
:: 추진실적
  • - 대형마켓(롯데마트, 이마트, 홈플러스)등 홍보캠페인 추진(총 11회)
  • - 이메일, SNS를 통한 온라인 캠페인(이메일 뉴스레터 2회, SNS 28건)
  • - 구청 소식지, 주민자치센터 게시판, 언론 등을 통한 홍보 추진
:: 사업성과
  • - 실천서약 1,446명 참여(CO2 1,521톤 감축 효과)
  • - 홍보캠페인 11회 진행, 온라인 홍보 27,830명 참여
:: 관련사진

생활환경지킴이「가족이 함께하는 3한(寒) 4온(溫) 되찾기 프로젝트」

:: 사업명 : 가족이 함께하는 3한(寒) 4온(溫) 되찾기 프로젝트
:: 사업기간 : 2014년 9월 ~ 2015년 2월
:: 사업목적 : 가족이 함께 참여하는 체험활동과 환경교육을 결합한 프로그램으로 저탄소 친환경생활에 대한
가족 공감대를 형성하여 가정 내 에너지 절감 실천을 유도
:: 사업추진방법
  • - 프로그램 참여 실무자 회의를 통해 환경교육과 체험교육이 조화되도록 구성
  • - 가족단위 프로그램 구성 및 가정 내 실천방안 교육
  • - 신문, SNS 등을 통해 실처보고서 작성사업 홍보
:: 추진실적
  • - 기후변화교육, 탄소저감 서약, 친환경 체험활동으로 구성된 교육프로그램 진행(총 13회, 790명 대상)
  • - 탄소포인트 신규가입, 실천사례 나눔 관련 온라인 이벤트 개최(총 500명 참여)
  • - 야외 체험활동을 통해 탄소포인트 가입과 온실가스 줄이기 유도(총 7,000명 대상)
:: 사업성과
  • - 교육 13회(380가구,790명 대상), 온라인 이벤트 개최(500명 참여), 야외 체험활동(약 7,000명 참여)
  • - 실천서약 790명 참여(CO2 488톤 감축 효과)
:: 관련사진

한국과학커뮤니케이션협회「SC를 활용한 제로탄소배출을 위한 초록별 PROJECT」

:: 사업명 : SC(Science Communicator)를 활용한 제로탄소배출을 위한 초록별 PROJECT
:: 사업기간 : 2014년 9월 ~ 2015년 2월
:: 사업목적 : 정부의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생활환경교실을 개설하여 체험을 통해 학생과 지역주민의
인식변화 및 학교와 가정에서 온실가스 감축 실천 유도
:: 사업추진방법
  • - 기후변화와 온실가스 감축 관련 체험형 생활환경 교실 개최
  • - 온실가스 1인 1톤 줄이기 홍보 및 실천서약 가능한 환경체험마당 개최
:: 추진실적
  • - 체험형 초록별PROJECT 생활환경교실 개최(총 18개 학교·복지관·지역아동센터, 574명 대상)
  • - 실천형 초록별PROJECT 환경체험마당 개최(총 2회)
:: 사업성과
  • - 생활환경교식 18회, 환경체험마당 2회 개최(총 1,114명)
  • - 실처서약 760명 참여(CO2 276톤 감축 효과)
:: 관련사진

한국소비자연맹「올겨울 보일러청소로 시작하세요」

:: 사업명 : 올겨울 보일러청소로 시작하세요
:: 사업기간 : 2014년 9월 ~ 2015년 2월
:: 사업목적 : 관련 업체, 아파트 주민과 함께 난방용 온실가스 줄이기 운동 협의체 구성과 공동 홍보캠페인 전개를 통한
난방 에너지감축 실천의지 강화와 보일러 청소 운동 추진을 통한 실질적인 온실가스 감축의 실현
:: 사업추진방법
  • - 열관리시공협회, 귀뚜라미 보일러와 MOU 체결 및 전국단위 협의회 구성
  • - 한국소비자연맹과 한국열관리시공협회의 지부(대구, 목포, 춘천)간 지역단위 협의회 구성
  • - 지역설명회, 홍보캠페인, 교육, 찾아가는 보일러 배관청소 등 실시
:: 추진실적
  • - 전국·지역(대구, 목포, 춘천) 협의회 구성·MOU 및 지역 설명회 개최
  • - 각 지역 거점 및 온라인을 통한 홍보·캠페인·교육 추진(총 7회, 약 5,000명 대상)
  • - 찾아가는 보일러 배관청소 실시(총 399개소)
:: 사업성과
  • - 399가구 보일러 청소사업 추진(도시가스 5,968㎥, CO2 13.4톤 감축 효과)
  • - 실처서약 4,382명 참여(CO2 1,099톤 감축 효과)
:: 관련사진

한국환경교육네트워크「초·중·고등학교 전기사용량 10% 줄이기 프로젝트」

:: 사업명 : 초·중·고등학교 전기사용량 10% 줄이기 프로젝트
:: 사업기간 : 2014년 9월 ~ 2015년 2월
:: 사업목적 : 에너지·기후교육을 통한 전기사용량 감소 및 쾌적한 수업환경 조성
:: 사업추진방법
  • - 지자체, 교육지원청, 학교, 네트워크의 협력을 통한 역할 분담
  • - 네트워크의 에너지, 기후변화 교육 전문가 참여를 통한 전문성 확보
  • - 학교 교사에 대한 역량강화 연수와 협력 수업을 통한 교육 내실화
:: 추진실적
  • - 초·중·고·대학교 대상 에너지 절약 교육, 진단·컨설팅 진행(6개교, 총 56회)
  • - 홍보부스 운영을 통한 사업내용 홍보
:: 사업성과
  • - 6개 학교 2개월간 전기 사용량 18,945kWh 절감(CO2 8톤 감축 효과)
:: 관련사진

해바라기(문산여고)「녹색매장 문산여고점」

:: 사업명 : 녹색매장 문산여고점
:: 사업기간 : 2014년 9월 ~ 2015년 2월
:: 사업목적 : 환경과 미래를 생각하는 착한소비인 친환경소비 활동이 무엇이며 그 실천 방법인 친환경제품 구매 방법을
배움으로써, 자신과 가족·이웃이 안전한 환경에서 지속가능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자율적인 인식과
태도를 체득하여, 건강한 삶의 보람을 추구
:: 사업추진방법
  • - 각종 행사 또는 축제에 참가하여 '녹색매장 문산여고점' 부스를 직접 운영하여 관람객들이
    「서명하기→관람하기→게임하기→체험하기」들을 통하여 친환경소비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직접 자기 고장 주변에 있는 '녹색매장'을 방문하여 친환경제품을 구매하는 방법을 실천
:: 추진실적
  • - 녹색매장 문산여고점 홍보부스 운영(총 31회, 약 7,000명 참여)
:: 사업성과
  • - 실천서약 7,000명 참여(CO2 7,000톤 감축 효과)
:: 관련사진